귀의구조
소리의전달과정
난청이란
유아소아난청
양이착용의장점
디지털보청기
청력검사의종류
이명이란


외이(External ear)
외이는 청각기관 중 가장 바깥쪽에 있는 이개, 외이도, 그리고 고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개는 구조상 깔때기 모양을 하고 있으며 소리를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개 기형이나 외상에 의한 절단 또는 일부 손실의 경우 소리를 모아주는 기능에 영향이 있으나 자각할 정도의 난청은 없으며, 성형 수술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외이도는 완만한 S자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고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고막이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외이도에 기형이 있거나 귀지 등 이물에 의해 막힌 경우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난청을 자각하며, 이물은 제거하고 기형의 경우 외과적 수술과 보청기 등으로 치료하게 된다. 외이도염의 경우 흔하지는 않지만 난청을 자각할 수 있으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중이(Middle ear)
중이는 외이도 골부에 연결되어 고막을 경계로 측두골 내부에 있으며, 이소골과 이내근 등 중이 해부학적 구조물을 싸고 있는 중이강, 측두골 유양동, 이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이강에는 소리 전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추골, 침골, 등골의 세개로 구성된 이소골과 강한 소리로부터 청각기관을 보호하는데 관여하는 등골근, 고막장근의 이내근이 있다.
이관은 중이강의 압력이 대기와 같도록 유지시켜주는 환기구멍 역할을 하여 고막이 팽팽 하지 않고 느슨한 상태에서 효과적으로 진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아의 이관은 성인과 비교하여 그 길이가 짧고, 골부와 연골부가 연결되는 협부가 불완전하며, 중이강 쪽과 비인강 쪽의 입구 높이가 비슷하여 인두염이 생길 경우 중이염으로 파급되기 쉽다.
내이(Inner ear)
내이는 청각신호 전달경로에서 대뇌가 인식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꾸어 청신경으로 전달 시키는 역할과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형태와 내부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미로라고도 한다.
앞쪽으로부터 청각기능을 담당하는 와우, 균형을 담당하는 전정, 반규관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